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영학과 일본비즈니스전공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비즈니스정보능력
비즈니스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동시에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일본역사의이해(Japanese History)
일본 역사에 대한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일본과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대인관계의 깊이와 폭을 넓히고 나아가 일본 현대사회를 이해함으로써 국제적 시각과 안목을 가질 수 있다.

 


기초일본어작문(Japanese Composition)
본적인 일본어 문법과 표현을 실제로 응용하여 단순한 문장, 중급수준의 문장을 작문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을 위하여 학습자 능력에 적합한 단계별 학습을 통하여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일본어 작문을 기본문장구조를 통하여 이해함으로써 그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일본어회화(1)(2)(Basic Japanese Conversation)
음 일본어를 접하는 일본어 학습자를 위하여, 기초 수준의 일상회화를 익히고 일본어의 정확한 발음과 한국어와 다른 일본어 표현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일본어 기초 학습자에 대한 집중적인 일대일 지도를 통하여 일본어 수준을 끌어올림으로써 2학기에 개설되는 실용일본어회화(2)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강독(1),(2)(Readings in Japanese(1),(2))
본적인 문형과 어휘, 문법, 독해에 이르기까지의 일본어 기초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기초일본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문장을 접하게 하여 어휘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읽고 쓰기를 반복하여 일본어 문장력과 함께 독해능력도 배양시킨다.

 


일본사정(Understanding of Japanese Culture)
일본인의 생활습관과 전통문화를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사상과 문화적 특징을 이해함은 물론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한일문화에 대한 비교 학습을 통하여 서로의 문화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학개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기업경영구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글로벌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경영학의 원리와 경영이론 및 기업경영의 방법 및 형태, 나아가 재무, 생산, 마케팅 등의 경영의 기초를 확립한다.

 

 

능력시험2급(Preparation for JLPT Lv2.)
일본어능력시험 2급 수준의 문법, 어휘, 한자, 문형, 독해를 학습함으로써 일본어 전공자로서 필수적인 어학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학습방법으로는 기본적인 분야별 기출문제를 풀고 각각에 대한 설명 및 심화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중급 및 고급 수준의 일본어 능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일본어 청해(Preparation for JLPT Listening)
일본어능력시험 시험과목중 하나인 청해를 학습함으로써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인 듣기 능력을 배양한다. 학습방법으로는 테마별 대화문 또는 설명문을 반복 청취함으로써 익숙하지 않은 일본어 단어 및 어휘들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IT수출입실무(International Trade Practice)
수출입 절차에 필요한 각종 서류의 양식을 학습하고 수출 그룹과 수입 그룹을 그룹별로 나누어 역할분담을 통하여 각각의 서류작성 및 검토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관세사무소, 물류운송업체, 통관업체, 수출입업체 등의 견학을 통하여 실무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기른다.

 


일본어독해(1)(2)(Reading Comprehension in Japanese(1)(2))
중급 수준의 문형을 통한 체계적인 일본어 독해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스타일의 문장을 읽고 해석함으로써 어휘력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며 나아가 읽고 쓰기를 반복함으로써 일본어 문장력 향상을 도모한다.

 


비즈니스일본어(Business Japanese)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어휘 및 문형들을 학습하고 사내외에서 사용되는 문서 및 업무연락, 협조공문 등의 문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스킬을 익힌다. 나아가 인터넷으로부터 정보처리 및 분석을 통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어 실제 업무에 적용하여 프로그래밍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글로벌샵경영(PracticeofOGlobalOShop management)
중급단계의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공항 및 호텔 면세점에서의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고객과의 적절한 관계 유지, 문제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객관리능력, 나아가 상품관리 및 POP과 진열에 관하여 학습한다.

 


일본어통번역(Interpretation of Japanese Interpretation)
통역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국제회의 등에서 진행되는 동시 및 순차통역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각자의 일본어능력을 발휘하여 동시통역 및 순차통역을 수행함으로써 일본어 전공자로서의 전문적인 영역에 대하여 실습한다.

 


국제비즈니스 예절(Global Business Manners)
국제적인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업문화를 습득하고 나아가 세련된 사회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Field Job Training)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일본비즈니스전공 학생들이 대학에서 학습한 전문지식을 실제 산업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현장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 적응능력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직업탐색의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통상일본어회화 (Trading japanese)
한일 무역과 투자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학습한다. 무역의 경우 시장조사, 오퍼, 계약, 신용장, 개설, 선적, 보험 등과 연관된 일본어를 학습하며, 투자의 경우 일본 현지 법인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 Design)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일본어전공이론 교과목과 전공실습을 이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제품의 기획, 설계, 제작 등의 종합 설계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제품책임설계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해외마케팅(global marketing)
경제활동이며 기업활동인 관광산업은 마케팅활동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해외관광시장에 대한 이해도모를 위해 내・외부 환경조사, 시장분석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STP전략(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을 연구하고, 마케팅 믹스를 통한 기업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사례분석을 통해 해외마케팅 능력을 배양한다.

 


IT기업회계입문(Principles of Accounting)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기업의 재무관리에서 필요한 회계이론과 원리를 익힌다. 기록, 계산, 정리 등 회계의 순환과정을 실무 위주로 강의하고, 손익분석과 재무제표 작성 등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동시에 회계의 기본원리와 작성방법의 숙독을 통해 기업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을 키운다.

 


영화 속의 일본 ( listening comprehension)
일본 영화를 통하여 듣기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일본인들의 대화속도와 음성변화에도 익숙해지며 일상회화에 지장이 없도록 청해능력을 기르는 시간이다.

 


중급 일본어 회화 (middle japanese Conversation)
기초 일본어 회화 학습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수준별 회화학습을 통하여 일상회화를 익히고 일본어의 정확한 발음 및 표현방법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학습 방법으로는 대화 속 에서 문형을 익혀 나가는 방식을 채택하여 반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일본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실용 일본어 작문 (practical japanese composition)
일본어 문법과 표현을 실제로 응용하여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을 위하여 학습자 능력에 적합한 단계별 학습을 통하여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일본어 작문에 대하여 기본문장구조를 연습함으로써 그 활용 능력을 배양시킨다.

 


일본어 문법 (japanese grammar)
일본어를 바르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과목으로, 동사, 형용사, 형용동사, 조동사 등의 활용과 용법의 반복연습을 통하여 일본어문법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통상 일본어 회화 (Normal japanese Conversation)

일본관련 관광서비스 산업분야의 현장업무 및 회화를 학습함으로써 향후관련 산업 분야로의 취업에서 실무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일본인들은 외국인들이 일본어 발음을 상당한 저항감을 느낀다고 한다. 비즈니스업무를 할 때 이러한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음연습과 낭독을 연습한다.

 


한자의 이해(Chinese Character)
일본어 학습을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한자의 생성원리와 실용한자의 음과 뜻을 이해하여 한문 해독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실용한자에 대한 음독과 쓰기연습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한자를 이해하고, 일본어 학습을 위한 기초를 닦는다.

 


취·창업 멘토링 (employment mentoring)
전공에 대한 이해, 전공 관련 직업탐색, 자신에 대한 이해, 자기주도 진로설계, 장단기 인생계획 수립, 성공적인 대학생활 등 취업에 관한 자기계발에 활용 할 수 있다.

상단으로 가기